지난번에 김치만두에 이어 고기 만두를 올립니다. 예전에 올린 고기만두에는 당면을 넣어 만들었는데 이번에는 당면을 넣지 않고 지인이 보내준 유기농 배추를 채를 썰어 소금에 절인후에 물기를 짜서 고기와 함께 넣어 만두 소를 만들었어요.
♬ 명절 김치만두, 지금쯤 만들어 냉동시켜 두세요.
♪ 고기, 당면 , 부추가 만두속으로~ ^^
당면이 들러간 만두와 배추가 들어간 만두..두가지 만두의 맛은.. 조금씩 차이가 난답니다.
당면이 들어간 고기 만두는 만두소가 부드럽고, 배추를 넣은 고기만두는 고기맛이 더 많이 나요. 흠.. 또 다른 맛의 차이는.. 울 님들 숙제예요. ^^
◈ 고기만두 맛있게 만드는 법 ◈
[재료] 다진고기(소고기 350, 돼지고기250 ) 1근, 부추 150그램, 절인배추 200그램(절일때 굵은소금 1숟가락), 대파 2대, 간장 1숟가락, 생강맛술 5숟가락, 참기름 2숟가락, 후추가루, 달걀 1개, 나머지 간은 볶은소금으로
부추 - 0.2~0.3센치정도의 길이로 잘게 자른다. 배추 - 채를 썰어 물 1컵에 굵은 소금 한숟가락을 타서 30분정도 절인후에 물에 헹구어 짜준다. 대파 - 부추와 비슷한 크기로 잘게 썰어준다.
위에 재료를 잘 섞은후에 양념을 넣어 잘섞어주고 마지막에 달걀을 넣어 만두소를 완성한다. 만두소가 만들어 지면, 기호에 따라 굴림만두를 만들거나 만두피를 이용하여 고기만두를 만들어 줍니다.
굴림만두는 밀가루를 드시면 소화가 잘 안되어 고생을 하시는분이나, 다이어트에 신경을 쓰시는분들에게 아주 좋아요. ^^
굴림만두의 크기는 한 입에 쏙 들어갈 정도의 크기가 좋아요.
대충 3분의 2숟가락 정도의 양은 손바닥에 올려 양손 바닥을 이용하여 만두소를 굴려가면서 동그랗게 만들어 줍니다. 동그랗게 만들어진 굴림만두는 밀가루나 전분가루에 올려 둥굴려 가루가 충분이 묻게하고, 만두소의 수분이 나와 밀가루가 촉촉해질때까지 좀 두었다가 다시 밀가루를 묻여 줍니다. 밀가루를 굴림만두에 입히는과정을 2~3번정도 하고 쟁반이나 접시에 담아 바로 냉동실에 넣어 얼려 줍니다.
위에 사진은 굴림만두를 만들어 삶은 사진(사진이 잘 안나와서 예전사진을 사용하였어요)이예요. 초간장에 곁들어 드시면 술술 잘 넘어가고, 밀가루로 만든 만두피가 없어 소화도 잘된답니다. 참고하실 분은 ->' ♬ 만두피가 없는 굴림만두 드세요 '를 클릭하세요.
이것은 만두피속에 만두소가 가득한 고기만두예요. 만두피는 집에서 밀지 않고 시판용 만두피를 이용한 고기 만두랍니다.
만두의 모양은 지방마다 다르지요? 맛짱은 사진속에 만두처럼 두가지 모양으로 만들었어요.
맛짱네 아이는 딤섬처럼 꽃모양으로 만드네요. 꽃모양 만두는 맛짱네 아이가 제일 잘 만드는 만두모양이기도 해요..ㅎㅎ
만두를 가만히 들여다 보고 있자니.. 복주머니에 복이 가득 들은것 같아요. ㅎㅎ 울 님들 복 만두 많이 드시고, 새해는 좋은 일만 있으시길요~^^
고기 만두도 보관을 하였다가 드시려면.. 만두를 만들어 바로 냉동실에 얼려 주세요. 2~3시간정도면 봉지에 넣은 정도로 언답니다.
얼은 만두는 한번에 꺼내 먹을 정도의 양을 봉지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을 하시면 됩니다.
한번 먹을 만큼씩을 나누어 담아 다시 냉동실에 넣어 보관을 하시고 .. 조리하기전에 꺼내어 해동하지 말고 끓는 물(육수)에 넣어 만두국을 끓이면 됩니다.
완성된 고기 만두는 만두국을 끓여도 맛있고 찜통에 쪄서 초간장을 찍어 드시거나
* 냉동실에 보관하였던 만두를 찌거나 국을 끓이시려면..따로 해동하지 않고 얼어있는 그대로 찜통에 찌거나 만두국을 끓이면 터지지 않고 모양이 그대로 나온답니다.
기름에 튀겨면 바삭하고 맛있어요.
만두국은 김치만두에서 많이 적어서 고기만두는 찌거나 튀겼답니다.
* 냉동실에 보관하였던 만두를 기름에 튀기려면[♪ 냉동만두 빨리, 맛있고 이쁘게 튀기는 방법 ]를 클릭하여 참고하세요. 기름이 많이 들어가지 않아도 속까지 잘 튀겨 진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