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산행예정지

(589차)용평/발왕산&용평스키장 2020.01.12 운기산악회

깜상. 2020. 1. 9. 21:43
반응형
발왕산

발왕산은 강원도 평창 진부면과 도암면, 대관령면, 강릉 왕산면에 걸쳐 있는 이다. 해발 1,458m. 태백산맥의 줄기인 중앙산맥에 딸린 산으로 주위에 고루포기산(해발 1,238m), 옥녀봉(玉女峰, 해발 1,146m), 두루봉(해발 1,226m) 등이 있다. 동쪽 계곡에는 송천(松川)이 심하게 곡류하며 남쪽으로 흐르고, 남서쪽 비탈면에서는 봉산천(鳳山川)이 발원한다. 정상 일대에는 주목산철쭉이 자라고, 북동쪽 횡계리(橫溪里)의 고위 평탄면에서는 고랭지채소 재배와 목축이 이뤄진다.

북쪽의 경사가 완만한 대관령면 용산리(龍山里) 일대에는 용평스키장이 있고, 동서 방향으로 지나는 영동고속도로와 연결된다.



이름의 유래옛날 발왕이와 옥녀의 슬픈 전설에 의해 산이름이 발왕산이라 붙여졌다고 전해지고 있다. 이 고을에 발이 크고 기골이 장대한 발왕이가 살고 있었다. 몸집이 지나치게 큰 탓에 장가를 가지 못하고 애를 태우다가 우연히 옥녀라는 아가씨를 만나 사랑에 빠졌다. 결혼을 약속한 발왕이는 돈을 벌기 위해 떠나 제왕 고개를 넘던 중 산적질을 하다 포졸들에게 잡혀 맞아 죽었다. 이를 알지 못한 옥녀는 기다림에 지쳐 죽고 말았다. 발왕산 건너편 옥녀가 묻힌 봉우리가 바로 옥녀봉이다.

등산
발왕산은 산세가 부드럽고 험한 길이 없어 봄과 가을에는 누구나 쉽게 오를 수 있으나 겨울에는 바람이 세차고 적설량도 많아 겨울산행에 필요한 장비를 갖추어야 한다. 용평스키장 내 곤돌라를 이용하면 쉽게 오를 수 있다. 드래곤플라자 탑승장에서 왕복 7.4㎞로 동양 최장이라는 관광곤돌라를 20분간 발타고 왕산 정상(해발 1,458m)오르면 드라마 겨울연가 촬영지였던 예쁜 스위스풍 카페가 눈에 띈다. 건물을 나서서 우측 전망대 쪽으로 향하면 울연가의 주인공인 배용준최지우의 실물 크기 모형이 서 있다. 발왕산 정상에 서면 선자령 오대산 등 첩첩이 펼쳐진 백두대간 능선과 동해 푸른 바다를 한눈에 굽어볼 수 있다. 동쪽으로는 노추산, 서쪽으로는 계방산백석산, 남쪽으로는 가리왕산, 북쪽으로는 오대산, 황병산, 선자령 등 고산준령이 훤히 보이고 밑으로는 도암댐이 내려다 보인다. 정상에서 만나는 주목 군락은 발왕산의 자랑거리다. '살아서 천년, 죽어서 천년 간다'는 주목 군락지를 따라 걷는 20분 거리의 발왕산 등산로는 겨울산행의 묘미를 느끼게 해준다.
2.등산 코 스
곧은골입구~발왕재~발왕산~큰광장~작은광장~싸리재갈림길~실버라인능선~용평스키장
산행시간 : 4시간30분
3. 산 행 지 도











4. 사 진 보 기


                                                       ↑윗곧은골 산행들머리

 

  

발왕산 용평스키장(1,458m)강원=평창 겨울스키장(용평 리조트)전경 풍광일품 설원의 기쁨을 만끽하는산. 

정상에 오르면 드라마 겨울연가 촬영지 였던 예쁜 스위스풍 카페가 눈에 뛴다.


 



                                                     정상에서 멀리 풍력발전기가 보인다.
우리나라 최대의 종합휴양지인 용평리조트의 뒷산인 발왕산은 명산으로
정상의 주목군락지와 겨울철 스키장 전경 및 주의풍광이 등산객로 하여금 저절로 탄성을 자아내게한다.
또한 설원의 정취가 가득하기로 유명하다.

 

 

 

반응형